손익의 충돌
오픈 디렉토리는 웹커뮤니티를 위해 무상으로 비영리목적의 공개자원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든 웹사이트를 공정하고 대등하게 선별, 평가, 기술, 정리하는 것이 편집과정에 있어서의 기본요소입니다. ODP는 보란티어 에디터의 선의를 바탕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오픈 디렉토리에 참가하는 것에 대해 어떤 형태로든 보상을 받지 않으며, 또한 요구하지 않을 것을 강력하게 요청하는 바입니다. 더 나아가 사이트의 신청자가 디렉토리에 게재해 줄 것을 에디터에게 요구하거나 금품을 건네 주는 일이 없도록 강력하게 요청합니다. 사이트를 게재해주는 대신 금품을 받았거나 혹은 요구했을 때, 그리고 그 사이트를 다른 사이트보다 불공정한 형태로 두드러지게 한 것이 발각된 에디터는 디렉토리에서 삭제됩니다.
웹사이트를 소유하고 있거나 관리 및 홍보를 하고 있는 사람도 포함해서 누구나가 ODP에 참가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에디터는 자신이 편집하고 있는 카테고리와 관련이 있는 일을 하고 있거나 또는 다른 어떤식으로든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에디터는 자신이 사이트나 자신에게 관계가 있는 사이트를 올릴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 자신의 사이트나 관련사이트만을 게재하거나 그들 자신의 사이트를 우수사이트로 올리는 등의 자기 홍보를 하며, 경쟁상대에게 손해를 입히기 위해 배제하거나 불리한 취급을 하는 것은 ODP의 목표와 방침에 어긋나는 일입니다. 경쟁상대의 사이트라는 이유만으로 사이트를 배제하거나 또는 그 내용을 왜곡하여 유저가 그 사이트를 검색하거나 열람할 가능성이 줄어드는 타이틀과 설명문을 의도적으로 다는 등의 행위는 모두 부적절한 행위로 간주됩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와 관련된 사람이나 전문적인 컨텐츠 프로바이다(PCP) 등 에디터의 직업상의 활동이 디렉토리에서의 활동과 중복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도 에디터 본인과 디렉토리의 쌍방이 이익이 되는 경우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ODP와 편집커뮤니티에게 있어서 최선의 방법으로 작업을 행해야 함과 동시에 목표로 삼아야 합니다. 고객의 사이트를 게재하고 선전하기 위해서 불공정한 활동을 하거나 타인을 기만하는 행위를 하는 에디터는 편집권한을 박탈당하게 됩니다.